안녕하세요. 이는 지적재산권 공제입니다.
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제품 상표가 있습니다.
제품 자체가 유명해지면서 일부 상표를 보통명사로 지칭하는 경우가 많아 기업 간 분쟁이 발생하기도 한다.
오늘은 상표분쟁과 관련된 이슈를 통해 IP관리의 중요성을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.
관용적 상표전환이란 특정인의 상표가 타인에 의해 자유롭게 사용되어 그 상표가 그 제품 자체를 지칭할 정도로 유명해지는 현상을 말한다.
내 상표권의 가치가 사라질 수도 있나요? 나의 상표가 보통명사가 되면 상표등록을 하여도 상표권을 주장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.
‘초코파이’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나요? 초코파이는 1974년 동양제과(오리온)가 상표로 등록했으나, 경쟁업체들이 하나씩 사용하면서 상표로 인정되지 않았고, 상품명으로 대중에게 알려지게 됐다.
할 수 있다.
상표권의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!
초코파이 뿐만 아니라 ‘홍초’, ‘불닭’, ‘드라이아이스’, ‘앱스토어’ 등 이른바 ‘빅히트’ 제품들도 초기에는 상표였으나 식별력을 잃고 공식화됐다.
점수. 불행의 예는 많습니다.
하지만 ‘보톡스’의 경우에는 보통명사처럼 사용되지만 사실은 유명 제약회사의 상표입니다.
이 제약회사는 상표권을 보호하기 위해 ‘보톡스’라는 상품명 대신 ‘보툴리늄톡신’으로 표기하도록 언론사에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.
아니 알겠습니다.
이처럼 자신의 상표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고 보호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
다음번에는 추가적인 국내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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